안상길 시집

-

저 너머

종이책전자책

 

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반응형

칠가[漆痂]  옻이 오른 것이다.

칠거[七擧]  내용은 대략 “丹楹縹壁 紫柱虹梁 桶榱朱綠 藻稅玄黃……”이다.

칠거지악[七去之惡]  아내를 내쫓는 이유가 되는 일곱 가지 사항. 불순구고(不順舅姑:시부모에게 불순한 경우)·무자(無子:자식이 없는 경우)·음행(淫行:음란한 행실)·질투(嫉妬)·악질(惡疾:나쁜 병이 있는 경우)·다언(多言:말이 많은 경우)·절도(竊盜: 물건을 훔치는 경우). 칠거(七去).

칠거지악[七去之惡]  아내를 내쫓을 7가지 조건. 부모님께 순종하지 않는 것[不順父母]. 자식을 낳지 못하는 것[無子], 질투하는 것[嫉妬], 간음하는 것[不貞], 몹쓸 병에 걸리는 것[惡疾], 수다(多言), 도둑질하는 것[竊盜].

칠격[七激]  현종(顯宗)이 현사(顯士)를 예우하지 않는 과실을 풍간(諷諫)한 것이다.

❏ 칠견[七蠲]  내용은 대략 “寒門丘子 有疾玄野 子謂之曰 藍沼淸池 素波朱瀾 金鉤芳餌 纖繳梁緡 沈魚浮薦……”이다.

칠계[七啓]  조식의 칠계서(七啓序)에 “매승(枚乘)·부의(傅毅) 등이 지은 칠발(七發)·칠격(七激)이 모두 명문(名文)이므로 그를 본받아 칠계를 짓는다.”라고 하였다.

칠관[七款]  내용은 “奇宮閑舘 廻庭洞門 井幹廣望 重閣相因…”이다.

칠관혼돈증개규[七官混沌曾開竅]  남해와 북해의 제왕들이 중앙의 제왕인 혼돈(混沌)의 덕에 보답할 목적으로, 사람처럼 일곱 개의 감각 기관을 만들어 주기 위하여 하루에 한 구멍씩 뚫어 주었는데, 일주일이 되던 날 혼돈이 그만 죽고 말았다는 유명한 이야기가 장자(莊子) 응제왕(應帝王) 끝에 나와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