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길 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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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너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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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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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의[緇衣]  검은 옷. 경대부(卿大夫)가 사조(私朝)에 거할 때에 입던 조복(朝服)으로 시경(詩經) 정풍(鄭風) 치의(緇衣)에 “치의가 정말 걸맞나니, 옷이 해지면 내 또다시 주리로다.[緇衣之宜兮 敝予又改爲兮]”라고 하였는데, 이는 정(鄭) 나라 환공(桓公)과 무공(武公)이 서로 잇따라 주(周) 나라 사도(司徒)가 되어 직책을 훌륭하게 수행하자 이를 찬미하여 읊은 것이다.

치의[緇衣]  치의는 예기(禮記)의 편명. 치의는 본디 정(鄭) 나라 시(詩)로서 어진 이 좋아하는 것을 노래한 것인데, 치의편의 소(疏)에서 공영달(孔穎達)은 “치의는 어진 이 좋아하기를 후히 함을 훌륭하게 여긴 것이다.”라고 하였다.

치이[鴟夷]  가죽 주머니로 만든 술 담는 그릇이다.

치이[鴟夷]  시체를 담는 가죽부대의 모양이 마치 솔개와 같다고 해서 생긴 말로 오나라의 공신 오자서가 부차에게 죽임을 당해 목이 잘리고 그 몸은 가죽부대에 담겨 강물에 던져졌으므로 월왕 구천 곁을 떠난 범려(范蠡)가 그 화를 면했다는 뜻으로 사용한 이름이다.

치이[鴟夷]  치이라는 말은 가죽으로 만든 자루를 말한다. 오왕 부차가 오자서를 죽여 그 시체를 치이(鴟夷)에 넣어 강물에 던졌다. 범려가 자기의 성을 치이로 지은 것은 자기와 비슷한 큰공을 지은 오자서가 그 군주에게 살해되어 가죽부대에 담겨 강물에 던져졌음에 반해 자기는 그 화를 피했다는 생각에서였을 것이라고 짐작할 수 있다.

치이[鴟夷]  치이자피(鴟夷子皮)의 준말로, 춘추시대 월(越)나라 범려(范蠡)의 별호인데, 구천(句踐)을 도와 오 나라를 멸망시킨 뒤에 구천과는 안락을 함께 누릴 수 없음을 알고 오호라는 물길을 따라 제(齊) 나라로 가서 성명을 고치고 스스로 치이자피(鴟夷子皮)라 불렀다 한다. <史記 越王句踐世家>

치이자[鴟夷子]  월 상국(越相國) 범려(范蠡)가 왕 구천(句踐)을 도와 오(吳) 나라를 멸한 뒤에 벼슬을 사양하고 오호(五湖)에 노닐며 성명을 고쳐 치이자피(鴟夷子皮)라 했다.

치이자[鴟夷子]  춘추 시대 초(楚) 나라 사람 오원(伍員)을 이른다. 그의 아버지 사(奢)와 형 상(尙)이 초평왕(楚平王)에게 피살되자, 오(吳) 나라로 망명하여 초 나라에 원수를 갚았다. 그 뒤 오왕(吳王) 부차(夫差)는 간신(姦臣)인 태재 비(太宰嚭)의 말만 믿고 오원에게 촉루검(屬鏤劍)을 주어 자살하게 한 다음, 그의 시체를 치이(鴟夷)에 넣어 강물에 띄웠으므로 그를 치이자(鴟夷子)라 한다. 장유시에 “吾觀鴟夷子 才格出尋常”이라고 보인다.

치이자피[鴟夷子皮]  춘추(春秋) 때 월(越) 나라의 모신(謀臣)인 범여(范蠡)가 제(齊) 나라에 가서 바꾼 이름이다. 그는 오(吳) 나라가 멸망한 뒤에 서시(西施)를 배에 싣고 오호(五湖)에서 노닐었다는 이야기가 전한다. <吳越春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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