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길 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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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너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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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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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보순[崔甫淳] 고려때 사람. 벼슬은 판이부사(判吏部事)에 이르렀고 시호는 문정(文定)이다.

최북[崔北] 영조(英祖) 때의 화가(畫家). 자는 성기(聖器)·유용(有用), 호는 성재(星齋)·기암(箕庵)·거기재(居其齋)·삼기재(三奇齋)·호생관(毫生館), 본관은 무주(茂朱)인데, 그의 이름자인 북(北)자를 파자(破字)하여 최칠칠(崔七七)로 불렸다 한다.

최시우[催詩雨] 두보(杜甫)의 시에 “조각 구름이 머리 위에 모여드니[片雲頭上黑] 알겠노라 비로 시를 재촉하려는 줄을[知是雨催詩]”라고 하였다.

최식[崔寔] 후한(後漢) 때 사람. 자는 자진(子眞). 환제(桓帝) 때 낭(郞)이 되어 당시 시행하여야 될 수십 조를 적은 정론(政論)을 바쳤다.

최언명[崔彦明] 언명은 최황(崔滉)의 자이다.

최융[崔融] 최융은 당 나라 문장가로 자는 안성(安城)이었는데, 문장이 뛰어나 봉각 사인(鳳閣舍人)으로 있으면서 조정의 중요한 문자를 모두 다루었다. <新唐書 李賀傳·崔融傳>

최자겸[崔子謙] 자겸(子謙)은 최명길(崔鳴吉)의 자(字)이다.

최자적[崔子迪] 자적(子迪)은 최명길(崔鳴吉)의 동생 혜길(惠吉)의 자(字)이다.

최장[催粧] 최장은 장가드는 것을 이른다. 몽화록(夢華錄)에 “무릇 장가들 때에는 혼인 하루 앞서 신부에게 단장을 재촉하는 뜻으로 관피(冠帔)와 화분(花盆)을 보낸다.” 하였다. 그리고 당 나라 사람이 성혼하는 저녁에는 최장시가 있으므로 육창(陸敞)이 운안공주(雲安公主)를 위하여 최장시를 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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