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길 시집

-

저 너머

종이책전자책

 

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반응형

이루[離婁] 눈이 밝아 100보 밖의 가는 털로 볼 수 있었다는 중국 고대 신화상의 황제(黃帝) 때 인물이다.

이루[離婁] 이루는 옛날 황제(黃帝)때 인물로서 1백 보()밖에서 추호(秋毫)의 끝을 볼 수 있을 정도로 눈이 밝았다고 한다. <孟子 離婁上>

이류[異類] 유학(儒學)하는 사람과 다른 도를 배우는 중들을 말한 것이다.

이륙[二陸] 이륙은 송() 나라의 육구령(陸九齡)과 육구연(陸九淵) 형제를 가리킨다. 육구연의 호가 바로 상산(象山)으로 주자(朱子)의 이학(理學)에 대해서 심학(心學)을 제창, () 나라의 왕수인(王守仁) 즉 왕양명(王陽明)에게 계승되어 육왕학(陸王學)으로 지칭되는데, 정주학자(程朱學者)들로부터는 선학(禪學)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이륙[二陸] ()의 육기(陸機)와 육운(陸雲)을 가리킨다. 이들 형제는 모두 문장이 뛰어났으므로 칭하게 된 것이다.

이릉[李陵] 한무제(漢武帝) 때 무장, 이광(李廣)의 손자다. 자청하여 기도위(騎都尉)로 보기(步騎) 5천을 거느리고 흉노(匈奴)를 치다가 패하여 항복. 선우(鮮于)의 우교왕(右校王)이 되었다. 그가 소무(蘇武)에게 보낸 편지 중에 자기가 실절(失節)한 것을 구구히 합리화(合理化)한 문구로 헛되이 죽는 것이 때를 보아 절개를 세움만 못하다.[虛死不如立節]”라고 했다.

이릉[夷陵] 초나라 선왕들의 묘가 있는 곳으로 그 위치는 지금의 호북성 의창(宜昌) 동남이라는 사기색은의 설과 호북성 의성(宜城) 외서산(外西山)이라는 수경(水經) 설 등 여러 설이 있다.

이릉매기[李陵埋旗] 이릉은 한 무제(漢武帝)때 농서(隴西) 성기(成紀)사람으로 자는 소경(少卿), 명장 광()의 손자이다. 천한(天漢) 2(BC 99)에 보병 5천 명을 거느리고 선우(單于)의 기병 3만 명과 접전 끝에 패하여 쫓기다가 깃발과 기물들을 땅에 묻고 항복하였다. 그리하여 조정의 신하들이 그의 실책을 규탄하였으며 노모와 처자 등 전 가족이 처형되었다. <漢書 卷五十四 李陵傳>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