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망[王莽] 왕망은 전한(前漢)평제(平帝)로부터 제위(帝位)를 찬탈한 뒤 신()이라는 나라로 이름을 바꾸고 새로운 정치를 펼쳐보려고 시도하다 광무(光武)에게 멸망당했다. <漢書 卷九十九>

왕망천[王輞川] 망천은 당 나라 시인 왕유(王維)의 별칭이다. 그가 망천의 별장 근처의 승경(勝景)20개의 화폭(畫幅)에 담은 망천도(輞川圖)’라는 명화(名畫)가 전한다.

왕맹[王孟] 성당(盛唐) 시대의 대표적인 시인(詩人)이었던 왕유(王維)와 맹호연(孟浩然)을 아울러 일컫는 말이다.

왕면[王勉] 당 나라 때 학자. () 나라 말기의 대유(大儒)인 왕통(王通)의 손자이다.

왕명비[王明妃] () 나라에서 흉노(匈奴)로 시집간 왕소군(王昭君)을 가리킨다. 그의 본명은 왕장(王嬙)이며 소군은 그의 자()였는데, () 나라 때 사마소(司馬昭)의 이름을 휘()하기 위하여 이렇게 불렀다. 그는 성제(成帝) 때 궁중에 들어갔는데, 자태가 매우 뛰어났으나 임금은 알지 못하고, 마침내 미인을 요구하는 호한야 선우(呼韓邪單于)에게 시집보내니, 원한이 사무쳐 아들 넷을 낳고 자살하였다. 이 때문에 소군원(昭君怨)이라는 악곡(樂曲)이 생기게 되었다.

왕모[王母] 선녀(仙女)인 서왕모(西王母)의 약칭. 서왕모가 청조(靑鳥)를 사자(使者)로 부렸다 한다.

왕모도[王母桃] 신선인 서왕모(西王母)가 심은 복숭아로, 이를 먹으면 피로가 풀린다고 한다. 일찍이 서왕모가 옥쟁반에 선도(仙桃) 7개를 담아 한 무제(漢武帝)에게 보내주며 말하기를 이 복숭아는 3천 년에 한 번 열매를 맺습니다.”라 하였다 한다.

왕모요지[王母瑤池] 전설상의 선녀인 서왕모(西王母)가 거처한다는 곤륜산(崑崙山) 꼭대기의 못 이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