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길 시집 - 저 너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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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
❏ 망상포주[罔象抱珠] 망상은 수신(水神)의 이름이다. 장자(莊子) 천지(天地)에 “黃帝遊乎赤水之北……遺其玄珠……乃使象罔 象罔得之”라 하였다.
❏ 망서[望舒] 신화 속에 나오는 달을 모는 신(神)인데 일반적으로 달을 지칭한다, 초사(楚辭) 이소(離騷)에 “앞에서는 망서가 앞장서서 달리고, 뒤에서는 비렴(飛廉)이 뒤쫓아간다.”라 하였다.
❏ 망시공[亡是公] 사마상여(司馬相如)가 자허부(子虛賦)를 지어 상림원(上林苑)의 굉장함을 모사하여 한 무제(漢武帝)에게 바쳤는데, 자허(子虛) 망시공(亡是公)은 그 글속에 나오는 가공인물(架空人物)이다.
❏ 망신청검[忘身請劍] 한 성제(漢成帝) 때 주운이 황제의 상방참마검(尙方斬馬劍)을 빌려 안창후(安昌侯) 장우(張禹)의 목을 베어 버리겠다고 청했다가 죽음 일보 직전에 모면했던 고사가 있다. <漢書 朱雲傳>
❏ 망양[亡羊] 열자(列子) 설부(說符)에 “큰길은 갈림길이 많은 까닭에 양(羊)을 잃었고 학자는 그 학문의 방법이 많은 까닭에 생(生)을 잃은 것이다.”라 하였다.
❏ 망양[亡羊] 이 세상에서 잘 되든 못 되든 결과적으로는 모두 똑같게 된다는 말이다. 장자(莊子) 변무(騈拇)에 “장(臧)은 책을 읽다 양을 잃어버리고, 곡(穀)은 노름을 하다가 양을 잃어버렸으나, 양을 잃어버린 것은[亡羊] 모두 똑같다.”라는 말이 있다. <莊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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