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길 시집

-

저 너머

종이책전자책

 

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반응형

육서[六書] 한자의 구성 및 활용에 관한 여섯 종류인데, 그 명칭에는 허신(許愼)정현(鄭玄)반고(班固)의 설이 각각 다르다. 허신의 설문해자(說文解字) ()에는, 지사(指事)상형(象形)형성(形聲)회의(會意)전주(轉注)가차(假借)라 했고, 정현은 주례(周禮) 주에서, 지사를 처사(處事), 형성을 해성(諧聲)이라 했으며, 반고는 한서(漢書) 예문지(藝文志)에서, 지사를 상사(象事), 형성을 상성(象聲), 회의를 상의(象意)라 했음.

육서고[六書故] 책 이름이다. () 나라 대동(戴侗)이 편찬한 것으로 총 33권이며, 내용은 육서(六書)로써 글자의 뜻을 밝히고, ()천문(天文)지리(地理)()동물(動物)식물(植物)공사(工事)()() 등의 부()로 분류하였다.

육서략[六書略] <통지> 20() 중의 하나이다.

육선[六仙] 육선은 도승지좌승지우승지좌부승지우부승지동부승지 등 여섯 승지를 가리킨다.

육소[蓼蕭] 시경(詩經) 소아(小雅)의 편명인데, 이 시는 제후들이 주() 나라 천자에게 조회하였을 적에 천자가 그들에게 사랑과 은혜로써 주연(酒宴)을 베풀며 연주한 악가이다.

육손[陸遜] () 나라 사람. 손권(孫權)의 도독(都督)으로서 형주를 쳐 빼앗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하였고, 그 후로도 유비(劉備)를 이릉(夷陵)에서 패퇴시키고, 조휴(曹休)의 군대를 무찌르는 등 많은 전공을 세웠다. <三國志>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