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길 시집 - 저 너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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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
❏ 쌍각반룡[雙角盤龍] 송 나라 때에 임금에게 진상하는 차[茶]를 용의 형상으로 뭉쳐서 만들었다.
❏ 쌍감두주[雙柑斗酒] 두 밀감과 한 말 술을 이른다. 운선잡기(雲仙雜記)에 “戴顒春日携雙柑斗酒 人問何之曰 往聽黃鸝聲”이라 하였다.
❏ 쌍검곡[雙劍曲] 만가(挽歌)를 이른다. 쌍검은 바로 춘추 시대에 간장(干將)·막야(莫邪) 부부(夫婦)가 만들었던 자웅(雌雄) 이검(二劍)을 이르는데, 그 칼이 일찍이 서로 떨어져 있다가 수천 년 뒤에 다시 서로 만나서 용(龍)으로 변화하여 갔다는 고사에서 온 말로, 즉 부부가 다 죽어 합장한 것을 뜻한다.
❏ 쌍검합[雙劍合] 고향 땅에 부부가 합장(合葬)된다는 말이다. 진(晉) 나라 때 용천(龍泉)과 태아(太阿)의 두 보검이 서로 분리되어 있다가 연평진(延平津)에서 다시 만나 두 마리의 용으로 변한 뒤 물 속으로 사라졌다는 고사가 전한다. <晉書 張華傳>
❏ 쌍검합[雙劍合] 진나라 장화(張華)가 뇌환(雷煥)을 시켜 풍성(豐城)의 옥터[獄基]를 파서 보검(寶劍)한 쌍을 얻었는데, 하나는 장화가 가지고 하나는 뇌환이 가졌었다. 장화가 화(禍)를 당하여 죽은 뒤에 칼이 어디 간지를 몰랐다. 뇌환이 죽은 뒤에 그 아들이 그 칼을 차고 연평진(延平津)을 건너가다 칼이 문득 칼집에서 빠져 나와서 강물 속에 뛰어 들어갔다. 잠수부(潛水夫)를 시켜 물속에 들어가 보니 두 용[雙龍]이 서리어 있었다. 뇌환의 아들이 말하기를 “전일에 선공(先公)이 이 칼은 신물(神物)이므로 반드시 끝에 가서는 서로 합쳐질 것이라 하더니, 과연 오늘에 두 칼이 서로 합친 것이다.” 하였다.
❏ 쌍검회중연[雙劍會重淵] 춘추 시대 오(吳) 나라의 장인(匠人)인 간장(干將)·막야(莫邪) 부부가 명검(名劍) 두 자루를 만들어 웅검(雄劍)을 간장, 자검(雌劍)을 막야라 하였는데, 진(晉) 나라 때에 와서 장화(張華)와 뇌환(雷煥) 두 천문가(天文家)가 천문(天文)을 인하여 이 쌍검(雙劍)을 풍성현(豐城縣)에서 발굴한 다음 둘이 한 자루씩을 나누어 가졌던바, 그들이 죽은 뒤에는 결국 그 쌍검이 연평진(延平津)의 깊은 물속으로 들어가 쌍룡(雙龍)으로 변화하였다는 고사에서 온 말이다. <晋書 卷三十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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