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길 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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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너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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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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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팔공[十八公] []을 십팔공(十八公)이라 하는데, ()자를 파자(破字)한 것이다.

십팔기[十八技] 십팔기는 조선(朝鮮) 선조(宣祖) 때에 훈국랑(訓局郞) 한교(韓嶠)에게 명하여 무예보(武藝譜)를 편찬하고, 곤봉(棍棒등패(藤牌낭선(狼筅장창(長槍당파(鐺鈀쌍수도(雙手刀)의 육기(六技)를 정하였는데, 영조(英祖) 기사년(1749)에 죽장창(竹長槍기창(旗槍예도(銳刀왜검(倭劍교극(交戟월도(月刀협도(挾刀쌍검(雙劍제독검(提督劍본국검(本國劍권법(拳法편곤(鞭棍) 등 십이기(十二技)를 보태어 십팔기를 만들었다. <武藝圖譜通志>

십팔청함[十八淸銜] () 나라 정고(丁固)가 상서(尙書)가 되었을 때, 꿈에 소나무가 배 위에서 났었다. 사람에게 이르기를 송자(松字)는 십팔공(十八公)이니 18년 뒤에 내가 공()이 될 것이다.” 하였다 한다. <吳志 孫皓傳 注>

십팔학사[十八學士] 십팔학사는 당 태종(唐太宗)때 문학관(文學館)에서 전적을 강론하던 18인의 학사로, 두여회(杜如晦방현령(房玄齡우지녕(于志寧소세장(蘇世長설수(薛收저량(褚亮요사렴(姚思廉육덕명(陸德明공영달(孔穎達이현도(李玄道이수소(李守素우세남(虞世南채윤공(蔡允恭안상시(顔相時허경종(許敬宗설원경(薛元敬개문달(蓋文達소욱(蘇勗)등이다.

십허[十許] 열 마리 남짓.

십현[十玄] 열 가지의 현묘(玄妙)한 연기(緣起)를 뜻하며 불법(佛法)의 근본 원리로 삼는 십현연기 무애법문(十玄緣起無礙法門)’을 가리킨다.

십홀[十笏] 1() 6()1()인 즉, 십홀은 가까운 거리를 말한다. 예기(禮記) 옥조(玉藻)홀의 길이는 26촌이며 한가운데의 넓이는 3촌이다.” 하였으므로 홀 10개를 펴놓은 것만 하다는 뜻이다.

십홀[十笏] () 10개를 용납할 정도의 넓이를 말한 것으로, 아주 작은 면적을 뜻한다. 홀은 속대(束帶) 시에 허리에 꽂는 수판(手板). 등운재(鄧雲齋)의 수옥재부(漱玉齋賦)가만히 보니 네 벽 뿐이요, 헤아리니 십홀이 차지 않네.[窺之止存四壁 量出不滿十笏]” 하였다.

십홀방[十笏房] 홀은 척()과 같은 뜻으로, 즉 사방 일장(四方一丈)의 조그마한 방을 말한다.

십홀지[十笏地] 10개 넓이란 뜻으로 매우 작음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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