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길 시집 - 저 너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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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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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흥지[慶興池] 적지(赤池)를 가리킨다. 이성계(李成桂)가 등극하기 전에 백룡(白龍)을 도와 흑룡(黑龍)을 활로 쏘아 죽여 그 못의 물이 붉게 변했는데, 이로 인하여 명사수라는 이름이 퍼져 여진족이 감히 덤벼들지를 못했으며, 백룡의 보은(報恩)에 힘입어 임금이 되었다는 전설이 전해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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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禊] 음력 3월 3일, 불상(不祥)을 제거하기 위하여 불제(祓祭)를 지내고 목욕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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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啓] 하(夏)나라 우(禹)임금의 아들인데, 우가 죽은 뒤에 백성이 계(啓)의 덕을 구가(謳歌)하고 따랐다. 예종(睿宗)을 우(禹)에, 세자(世子)를 계(啓)에 비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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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가모불[笄加髦拂] 옛날에는 여자가 15세가 되면 요즘의 성인식처럼 계례(笄禮)를 치렀다. 이때 비녀를 꽂고 다비를 꾸미는데, 태어난 지 3개월 만에 배 안의 머리를 잘라 만든 다비를 계례 후에 수식으로 삼아 생육해주신 부모의 은혜를 잊지 않는 신표로 삼는다. <禮記 內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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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각[鷄角] 계각은 닭 머리에 뿔이 난 것이니, 국가가 망하려면 반드시 요얼(妖孼)이 나타난다는 뜻으로, 흉조(凶兆)를 말한다. 구당서(舊唐書) 오행지(五行志)에 “함통(咸通) 6년 7월에 서주(徐州)의 팽성(彭城) 민가에 뿔이 난 닭이 났으니, 뿔은 전쟁이 일어날 징조이다.”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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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간[鷄竿] 옛날 조정에서 사면령(赦免令)을 내릴 적에는 칠척(七尺) 길이의 장대에 사척(四尺) 높이의 황금으로 장식한 닭 모양을 달고, 그 입에 척(尺) 길이의 붉은 천을 물린 것을 내세웠었다. <唐書 百官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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