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길 시집 - 저 너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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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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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산[舊酸] 구일(舊日)의 유산(儒酸)을 이른다. 유산은 빈한한 선비를 지칭한다. 소식의 시에 “豪氣一洗儒生酸”이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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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산[龜山] 귀산은 송(宋) 나라 양시(楊時)인데 사후에 그의 제자였던 육당(陸棠)이 스승을 배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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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산[緱山] 구산은 하남성(河南省) 언사현(偃師縣)에 있는데 구령(緱嶺) 또는 구씨산(緱氏山)이라고도 한다. 주 영왕(周靈王)의 태자였던 왕자 진(晉)은 직간(直諫)하다가 폐하여 서인이 되었는데 피리 불기를 좋아하였다. 도사(道士) 부구생(浮丘生)이 진을 인도하여 숭고산(嵩高山)에 올라간 지 30여 년에 환량(桓良)을 보고 “7월 7일 나를 구씨산에서 기다리라고 우리집에 고하라.”고 하였다. 그날이 되자 과연 백학을 타고 산봉우리에 머물렀다 한다. <列仙傳 王子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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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산[緱山] 주 영왕(周靈王)의 태자(太子)인 왕자교(王子喬)가 피리를 좋아하여 봉황의 울음소리를 잘 냈는데, 그가 신선이 된 뒤 가족을 만나기 위해 잠깐 인간 세상에 내려왔다가 다시 헤어졌다는 산 이름이다. <列仙傳 王子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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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산롱[緱山弄] 구산은 하남성(河南省)에 있는 구지산(緱氏山)의 준말이다. 주 영왕(周靈王)의 태자(太子) 진(晉)이 도사 부구공(浮丘公)을 따라 숭산(嵩山)에 올라가 30여년 동안 수도(修道)를 한 뒤, 환량(桓良)이란 사람을 만나 이르기를 “7월 7일에 구지산 꼭대기에서 나를 기다리라고 우리 집에 말해달라.”하고서 그때에 이르러 과연 그가 백학(白鶴)을 타고 산 꼭대기에 앉았었는데, 다른 사람은 바라만 볼 뿐 그곳을 갈 수 없었고, 그는 손을 들어 시인(時人)들에게 하직인사를 하고 떠나버렸다는 고사에서 온 말이다. <列仙傳 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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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산편호학[緱山鞭皓鶴] 주영왕(周靈王)의 태자(太子) 진(晋)이 신선이 되어 후산(緱山)에서 흰 학(鶴)을 타고 하늘로 올라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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