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길 시집 - 저 너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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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
❏ 정인[鄭人] 하남성 정주(鄭州) 부근에 있었던 정(鄭)나라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당시 발해군 관하의 무정현(武鄭縣)을 말한다.
❏ 정인득해록[鄭人得駭鹿] 열자(列子)에 “정나라 사람이 들에서 사슴을 잡아 다른 사람이 보지 못하게 파초 잎으로 덮어두고, 집에 왔다가 다시 가서 보니 사슴 덮은 곳이 어디인지를 잊어 버렸는데 그것이 꿈이라고 생각하였다.”고 하였다.
❏ 정인표[鄭仁表] 당(唐) 나라 정인표(鄭仁表)가 “하늘의 상서(祥瑞)로는 오색 구름이 있고 사람의 상서로는 정인표가 있다.”라고 하며 자신의 문장을 과시했다 한다. <唐書 卷一百八十二 鄭仁表傳>
❏ 정인홍[鄭仁弘] 조선조 광해군 때 상신(相臣). 호는 내암(萊庵). 광해군 4년에 영의정이 되었는데, 폐비(廢妃)의 논(論)을 일으키고 포학(暴虐)한 일이 많았다. 문집으로는 내암집(萊庵集)이 있다.
❏ 정일[精一] 정일집중(精一執中)의 준말인데, 순수한 일념으로 중도(中道)를 지키는 것을 말한다. 순 임금이 우 임금에게 나라를 전하면서 말하기를 “인심은 위태롭고 도심은 희미하니 순수한 일념으로 중도를 지켜야 할 것이다.[人心惟危 道心惟微 惟精惟一 允執厥中]”라고 하였다. <書經 大禹謨>
❏ 정일두[鄭一蠹] 일두는 조선조 학자 정여창(鄭汝昌)의 호. 자는 백욱(伯勗). 그는 김종직(金宗直)의 문인으로 성리학(性理學)에 밝았고, 저서에는 용학주소(庸學註疏)·주객문답설(主客問答說) 등이 있었으나 무오사화 때 그의 부인이 모두 소각(燒却)했고, 지금은 정구(鄭逑)가 엮은 문헌공실기(文獻公實記) 속에 그 유집(遺集)이 일부 전할 뿐이다.
❏ 정일방구[正日放鳩] 한단(邯鄲)의 백성이 정월 초하룻날 조간자(趙簡子)에게 비둘기를 선물로 바치니, 조간자는 그 비둘기를 날려보내면서 “은혜를 베푸는 것을 보여준 것이다.” 하였다. <列子 說符>
❏ 정일변미위[虞精一辨微危] 정일집중(精一執中)의 준말인데, 순수한 일념으로 중도(中道)를 지키는 것을 말한다. 순 임금이 말하기를 “인심은 위태롭고 도심은 희미하니 순수한 일념으로 중도를 지켜야 할 것이다.[人心惟危 道心惟微 惟精惟一 允執厥中]”라고 하였다. <書經 大禹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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