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길 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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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너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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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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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하설[潤下說] 물은 윤택하고 내려간다는 말이다. 서경(書經) 주서(周書) 홍범(洪範)“1은 오행(五行)이니 첫째는 수()이고……수는 윤하(潤下)한다.”고 하였다.

윤현[尹鉉] 자는 자용(子用), 호는 국간(菊磵), 본관은 파평이다. 윤관의 16대손이다. 1537년 식년문과에 장원하고, 광주목사, 형조참판, 호조판서를 역임했다. 청렴한 성품이었으나, 치산(治産)과 이재(理財)에 밝아 벼슬길에서 흥미로운 일화를 많이 남겼다. 백성들의 고통스런 삶을 외면하지 않고 시로 형상화 했다. 특히 1천자가 넘는 장시 영남탄(嶺南歎)이 유명하다. 문집에 국간집(菊磵集) 31책이 있다.

윤화정[尹和靖] 정이천의 문인으로 이름은 돈(), 자는 언명(彦明), 호는 화정처사(和靖處士)이다. 저서에는 논어해(論語解)와 화정집(和靖集)이 있다.

윤회[輪回] 불가의 용어인데, 중생(衆生)이 최초로부터 육도(六道) 속에서 전정하고 생사하지 않는 자 없어 마치 수레바퀴가 회전하는 것 같이 간단될 때가 없으므로 윤회(輪回)라 칭하였다. 오직 성도(成道)한 자만이 이 괴로움을 면한다.

윤회[尹淮] 세종 때의 명신. 자는 청경(淸卿), 호는 청향당(淸香堂). 벼슬이 병조 판서·예문관 대제학(藝文館大提學)에 이르렀다. 신장(申檣)과 함께 팔도지리지(八道地理志)를 편찬했고, 자치통감훈의(資治通鑑訓義)의 편찬을 맡기도 했다. 저서에는 청경집(淸卿集)이 있다.

윤회전생[輪回轉生] 생사를 반복 해감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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