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길 시집 - 저 너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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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
❏ 낙천안토[樂天安土] 예기(禮記) 애공문(哀公問)에 “안토(安土)하지 못하면 낙천(樂天)하지 못하고, 낙천하지 못하면 완전한 인격을 이룰 수가 없다.”라 하였는데, 명(明) 나라 왕정상(王廷相)은 신언(愼言) 작성편(作聖篇)에서 “어디에 있든 편안한 것을 안토라 하고, 어떤 일을 하든 편안한 것을 낙천이라 한다.”라 하였다.
❏ 낙천재목가삼년[樂天栽木可三年] 백낙천(白樂天)이 3년 임기의 충주 자사(忠州刺史)로 부임한 뒤에 “앞으로 충주에서 보내야 할 삼년 세월, 복숭아며 살구 심어 꽃이나 볼까 하오[忠州且作三年計 種杏栽桃擬待花]”라는 구절의 시를 지었다. <白樂天詩集 卷18 種桃杏>
❏ 낙촉예[洛蜀裔] 정직한 학자들을 이른다. 송 철종(宋哲宗) 때 낙양(洛陽)의 정이(程頤)을 선두로 한 낙당(洛黨), 촉(蜀)의 소식(蘇軾)을 선두로 한 촉당(蜀黨)이 있었다. 거기에 삭방(朔方)의 유지(劉摯)를 선두로 한 삭당(朔黨)을 합쳐 원우삼당(元祐三黨)이라고 불렀다. <小學紺珠 名臣類 下>
❏ 낙타고좌[駱駝高坐] 양털에 융(絨)을 섞어서 낙타 모양으로 짠 양탄자이다.
❏ 낙포연교패[洛浦捐交佩] 초사(楚辭) 구가(九歌)에 “나의 결(玦)을 강중에 버리고, 나의 패옥을 예포에 버리리라[捐余玦兮江中 遺余佩兮醴浦]”라고 한 데서 온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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