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길 시집 - 저 너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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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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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시[楛矢] 고나무로 만든 화살. 두만강 근처는 옛날 숙신(肅愼)이란 나라가 있었는데, 옛날 중국 기록에 숙신 나라에서 고시(楛矢)를 보냈다는 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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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시[高柴] 고시의 자(字)는 자고(子羔)로 공자의 제자이다. 고시는 성격이 인효(仁孝)하나 우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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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시[高視] 이광필에 대해 지은 “高視笑祿山 公又大獻捷”이라고 한 데 보인다. 두시언해에는 “높이 보아서 녹산(祿山)을 웃거늘”이라고 풀이했고 “高視笑祿山 言思明笑祿山而自矜也”라고 분문집주에는 주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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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시멸진장[高是滅秦將] 조고는 처음 진 시황의 환관으로 있다가, 진 시황이 죽은 뒤에는 간계를 써서 승상 이사(李斯)와 짜고 조서(詔書)를 고쳐 진 시황의 장자인 부소(扶蘇)를 죽이고, 차자인 호해(胡亥)를 이세(二世)로 삼아 자신이 승상이 되었으며, 그 후 다시 이세마저 죽이고는 자영(子嬰)을 옹립한 후 또 다시 자영을 죽이려고 했으나, 자영이 앞질러 그의 삼족을 멸하였다. 그 후 자영마저 항우(項羽)에게 살해됨으로 진 나라는 멸망하고 말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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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식지계[姑息之計] 집안의 부인과 자식만을 생각하는 계책을 말한다. 고식(姑息)의 본뜻은 부녀자와 어린아이이다. 근원적인 해결책이 아닌 임시방편의 계책. 우선 당장 탈 없이 편하고자 하는 계획. 고식책(姑息策), 하석상대(下石上臺), 미봉책(彌縫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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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식척영[孤息隻影] 외로운 몸에 그림자 뿐이라 붙일 곳 없이 떠도는 외로운 신세를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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