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길 시집 - 저 너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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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
경험이 적을수록 깨긋하다
【채근담/명각본(만력본)/전집(002)】
세상일을 덜 겪을수록
세상에 물듦 또한 덜하고
세상일을 깊이 겪을수록
잔꾀 또한 깊어진다.
그러므로 군자는
노련하기보다는 순박한 편이 낫고
까다롭기보다는 소탈한 편이 낫다.
涉世淺, 點染亦淺;歷事深, 機械亦深.
섭세천, 점염역천;역사심, 기계역심.
故君子與其練達, 不若樸魯;與其曲謹, 不若疏狂.
고군자여기연달, 불약박로;여기곡근, 불약소광.
<菜根譚/明刻本(萬曆本)/前集(002)>
❏ 섭세[涉世] 세상을 살아가다. 세상 물정을 겪다. 세상 경험을 쌓다. 세상사를 겪다. 세상일을 경험하다. 당언겸(唐彦謙)의 시 제삼계(第三溪)에 “세상일 꿈 같단 걸 일찍부터 알아서, 봄비 내린 뒤 때 산밭 가는 걸 버려둘 수 없었네.[早知涉世眞成夢 不棄山田春雨犁]”라고 하였다.
❏ 점염[點染] 차차 번져서 물듦. 조금씩 물이 들게 되다. 그림 그릴 때 점경(點景)하거나 색칠을 하다. 문장을 수식하다. 윤색(潤色)하다. 원래 화가가 경물을 스케치하고 채색하는 것을 가리켰으나 후에는 글을 지을 때 문채를 윤색하는 것을 널리 가리키기도 하였다.
❏ 연달[練達] 익숙하고 통달(通達)함. 단련이 되어 익숙하고 훤히 통함. 숙달하다. 경험이 많고 세상 물정에 밝다.
❏ 여기[與其] ~하기 보다는. ~하느니. 차라리.
❏ 박로[樸魯] 우둔하고 순박함. 우둔하고 고지식하다.
❏ 곡근[曲謹] 신중하다. 소심하다. 잘다. 지나치게 삼가다. 대범하지 않다. 작은 일에 얽매이고 세사한 행동까지 삼가 경계한다. 사소한 것에 너무 신경을 쓴 나머지 소심하게까지 되는 것을 가리킨다.
❏ 소광[疏狂] 너무 수수하여 상규(常規)에 벗어나다. 소탈하며 자잘한 형식에 구애받지 않다. 거리낌이 없다. 호방하다. 자유분방하여 제약을 받지 않다.
[譯文] 抱樸守拙 涉世之道
涉曆世事淺, 點汙沾染也淺;經曆世事深, 機巧城府也深. 所以有才德的人與其幹練通達, 不如樸實魯鈍:與其委曲謹愼, 不如疏放淸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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