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길 시집 - 저 너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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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
❏ 해가[薤歌] 만가(挽歌). 상여(喪輿)가 나갈 때에 부르는 노래이다. 해(薤)는 부추 종류인데 사람의 목숨이 부추 잎에 맺힌 이슬처럼 쉽게 소멸된다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 해갑당[蟹甲鐺] 게딱지솥. 작은 솥을 시속에서는 게딱지(蟹甲)라고 한다.
❏ 해개지배량원근[海豈持盃量遠近] 즉 큰 것을 볼 줄 모른다는 말이다. 반고(班固) 유통부(幽通賦)에 “표주박으로 바닷물을 헤아리고 대롱 구멍으로 하늘을 본다.[旣傾蠡而酌海 遂側管而窺天]”라고 하였다.
❏ 해객사[海客査] 해변(海邊)에 8월이 되면 어디선지 떼배가 왔다가 간다 한다.
❏ 해객조[解客嘲] 한(漢) 나라 때 양웅(揚雄)이 태현경(太玄經)을 초할 적에 어떤 객이 양웅에게 높은 벼슬은 하지 못하고 태현경(太玄經)만 초하고 있음을 조롱한 데 대하여 양웅이 이를 해명한 데서 온 말이다. <漢書 卷八十七>
❏ 해거도위[海居都尉] 해거도위는 정조(正祖)의 딸 숙선옹주(叔善翁主)와 결혼하여 영명위(永明尉)에 봉해진 홍현주(洪顯周)를 이르는데, 해거는 바로 그의 호임. 홍현주는 홍석주(洪奭周)의 아우로서 특히 문장에 뛰어났다.
❏ 해곡[嶰谷] 곤륜산(崑崙山) 북쪽에 있는 골짜기 이름으로, 옛날에 황제(黃帝)가 영륜(伶倫)을 시켜서 이곳에서 자라는 대나무를 잘라 황종(黃鍾)의 관(管)을 만들게 하였다고 한다. <風俗通 聲音序>
❏ 해곡령[嶰谷伶] 해곡(嶰谷)의 영윤(伶倫)이라는 말로, 음률(音律)에 능통한 사람, 혹은 문예에 뛰어난 사람을 가리킨다. 옛날 황제(黃帝)가 영윤에게 성률(聲律)을 제정하도록 명하자, 그가 해계지곡(嶰谿之谷)의 대나무를 가지고 12율려(律呂)를 만들었다고 한다. <呂氏春秋 仲夏紀 古樂>
❏ 해공[海空] 강희맹(姜希孟)의 증김태수시(贈金太守詩)에 의하면 “처음 두류록을 보고 나서는 유람할 생각이 다시 이어졌는데 다시 해공사를 만나서 들어보니 행할 뜻이 날로 더욱 깊어지누나.[初見頭流錄 勝遊思更續 復遇海空師 行意日彌篤]”라고 하였다. <私淑齋集 卷三>
❏ 해구[解口] 전국 때 진나라 령으로 지금의 하남성 낙양시(洛陽市) 동남이다.
❏ 해구맹[海鷗盟] 전원(田園)으로 돌아가 살리라는 백구(白鷗)의 맹세를 말한다. 옛날에 어떤 사람이 갈매기와 몹시 친하게 지냈는데, 갈매기를 잡을 마음을 가지고 바닷가로 나가니 갈매기들이 위에서 날면서 아래로 내려오지 않았다고 한다. 이로 인해서 후대에는 마음을 툭 터놓고 상대를 대하거나, 세상을 피하여 은둔한다는 뜻으로 쓰이게 되었다. <列子 黃帝>
❏ 해국[海國] 해국은 조선을 의미하는 말이다.
❏ 해궁[海宮] 바다 속에 있다고 하는 용왕(龍王)의 궁전(宮殿)인데, 부처님이 돌아간 지 7백 년 후에 남천축(南天竺)에서 태어난 용수보살(龍樹菩薩)이 용궁에 들어가서 철탑(鐵塔) 속에 감추어진 화엄경(華嚴經)을 가지고 나왔다는 전설이 있다.
❏ 해금지천풍[海禽知天風] 장자(莊子) 지락(至樂)에 “바다 새가 날아와 노(魯) 나라 도성 교외에 이르자, 임금이 환대를 극진히 하였다.”는 이야기가 실려 있다. 참고로 이태백집(李太白集) 권8 증임성노주부잠(贈任城盧主簿潛)에 “海鳥知天風 竄身魯東門”이라는 시구가 나온다.
❏ 해기[駭機] 돌연히 촉발한 노기(弩機)라는 뜻으로 갑자기 발생한 화난(禍難)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말이다. <後漢書 卷七十一 皇甫嵩列傳>
❏ 해기[薤鄿] 해점(薤簟)은 해엽점(薤葉簟)의 준말로, 마치 부추 잎을 펴놓은 것처럼 보이는 대자리를 이른다. 기주(鄿州)는 예로부터 죽산물(竹産物)의 명소(名所)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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