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개[溫疥] 온개는 연() 나라 장수 이름이다. <史記 漢高祖本紀>

온거[轀車] 온량(轀輬)으로 와거(臥車) 즉 누울 수 있는 일종의 침대수레에 해당한다. 후세에는 상여로 의미가 바뀌었다.

온고지신[溫故知新] 옛 것을 익혀 그것을 바탕으로 해서 새 것을 깨달아 앎. “공자께서 말씀하시길 옛 것을 익혀서 새로운 사실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子曰 溫故而知新 可以爲師矣]”라 하였다.

온교취태[溫嶠醉態] 진원제(晉元帝) 때 왕돈이 반란을 일으킬 기미를 눈치 채고, 온교가 짐짓 왕돈과 그의 심복인 전봉과 친하게 교제를 맺은 뒤, 전봉이 자신의 정체에 대해 왕돈에게 고자질하는 것을 무위로 돌릴 목적으로 일부러 취태(醉態)를 부린 것을 말한다. 진서(晉書)왕돈이 온교에게 송별연을 베풀었을 때 온교가 일어나 행주(行酒)하였는데, 전봉의 앞에 와서 전봉이 미처 마시지 않은 것을 보고, 일부러 취태를 부리며 수판(手版)으로 전봉의 머리싸개를 쳐서 떨어뜨리며, 화난 기색으로 말하기를 전봉이 어떤 놈인데 온태진이 술 따른 것을 감히 마시지 않는단 말인가.’하자, 왕돈이 취했다 생각하고 둘을 떼어놓았다.”라고 하였는데, 그 뒤 과연 전봉이 온교를 믿지 말라고 간하였으나 왕돈이 믿지 않았으며, 마침내 반란을 일으켰다가 온교에게 평정되었다.

온도[溫鞱] 오대(五代) 적 사람. 처음 당() 나라를 섬기다가 후양(後梁)에 투항, 승군절도사(勝軍節度使)가 되었고, () 나라의 여러 왕릉(王陵)을 발굴하였다.

온량[轀輬] 와거(臥車) 즉 누울 수 있는 일종의 침대수레에 해당한다. 후세에는 상여로 의미가 바뀌었다.

온량공검양[溫良恭儉讓] 유가(儒家)에서 내세우는 다섯 가지 덕행으로, 온화, 선량, 엄숙, 절검, 겸양을 말한다. <論語 學而>

온론[慍惀] 마음이 깊고 온화한다.

 



Posted by 하늘구경 Trackback 0 : Comment 0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