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진함불출가[陳咸不出家] () 나라의 진함(陳咸)이 율령에 밝았는데, 왕망(王莽)이 왕권을 찬탈한 뒤 그에게 제도를 새로 고칠 것을 명하자, 이에 격분한 그는 병을 핑계로 벼슬을 그만두고 고향에 돌아가, 율령에 관한 문서들을 벽장 속에 봉함하고는 다시 세상에 나가지 않았다고 한다.

진해제척공분분[秦奚齊戚空紛紛] 백리해(百里奚)는 춘추 시대 우() 나라 사람으로 우 나라가 망하게 되자, 망명하여 초() 나라에 억류되어 있을 때 진 목공(秦穆公)이 그가 어질다는 소문을 듣고 오고양피(五羖羊皮)를 그의 몸값으로 주고 그를 신하로 삼아 국정(國政)을 맡겼던 인물인데, 여기서 말하는 것은 곧 만장(萬章)이 맹자(孟子)에게 혹자의 말에 의하면, 백리해가 진() 나라 목축업자(牧畜業者)에게 오양(五羊)의 가죽을 받기로 고용(雇傭)이 되어 소를 먹여주고 오양의 가죽을 받아서 이것을 진 목공에게 바치고 쓰이기를 요구했다고 하니, 그 말이 사실입니까?”라고 물은 데서 온 말이다. 그러나 맹자는 그런 사실이 없다고 부인하였다. 영척은 춘추시대 위() 나라 사람으로 집이 가난하여 남에게 품팔이를 해서 먹고 살다가, () 나라에 가서는 남의 소를 기르면서, 환공(桓公)이 자신을 등용해주기를 바라는 뜻으로 쇠뿔을 두드리며 노래를 하자, 환공이 그 노래를 듣고 끝내 그를 등용했다고 한다. <孟子 萬章上, 淮南子 道應訓>

진향원[香院] 연산군이 견성군(甄城君; 성종 제7)의 집에 가흥청(假興淸)을 처하게 하고 부르던 이름이다.

진현[陳玄] []의 이칭(異稱). 고사성어고(故事成語考) 기용(器用)먹을 진현 또는 용제(龍劑)라 한다.”고 하였다.

진현[晋賢] 죽림칠현(竹林七賢)

진현관[進賢冠] () 나라 때 문관(文官) 또는 유자(儒子)가 쓰던 관 이름이다.

진현례[陳玄禮] 당 현종(唐玄宗) 때 좌용무대장군(左龍武大將軍)으로 안녹산(安祿山)과 양귀비(楊貴妃)를 죽일 것을 주창(主唱)하였다. 그 공으로 채국공(蔡國公)에 봉해졌다. <·舊唐書 陳玄禮傳>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