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막여구[直莫如鉤] 후한서(後漢書) 오행지(五行志)시위처럼 곧으면 길가에서 죽게 되고, 갈고리처럼 굽으면 도리어 후에 봉해진다.[直如弦死道邊 曲如鉤反封侯]”고 하였다.

직묵불구예[卽墨不求譽] 전국(戰國) 때에 제 위왕(齊威王)이 직묵대부(卽墨大夫)를 불러서 말하기를 네가 직묵(卽墨)에 부임한 뒤에 헐뜯는 말이 날로 들어오기에 내가 사람을 시켜 가 보게 했더니 치적(治績)이 대단히 좋았다. 이것은 네가 나의 측근자에게 뇌물을 쓰지 않은 까닭이다.”라 하고 직묵대부를 표창하였다.

직방[直方] ()을 위주로 하여 안을 곧게 하고 의()를 지켜서 바깥을 방정하게 한다는 것으로서 유가의 학문을 하는 방법이다. <易 坤卦 文言>

직방[職方] 벼슬 이름. 주례(周禮) 천관(天官)의 하나. 천하의 지도(地圖)를 맡아보고 사방의 조공을 주장했다.

직방[職方] 주례(周禮)의 편명인 직방씨(職方氏)의 준말이다.

직방대리[直方大利] 직방대는 곧고 모나고 크다는 뜻으로, 지도(地道)가 갖추어진 것을 의미한다. 주역(周易) 곤괘(坤卦) 육이(六二)곧고 모나고 크다. 학습하지 않아도 이롭지 않음이 없다.[直方大 不習 無不利]”라고 하였다.

직방씨[職方氏] 주대(周代)의 관명(官名)으로 천하의 지도와 사방의 공부(貢賦)를 맡았다.

직봉[稷蜂] 직봉은 사직단(社稷壇)에 집 짓는 벌이란 뜻으로 곧 간신의 비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