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길 시집

-

저 너머

종이책전자책

 

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반응형

청하[淸河] 산동성 관도(館陶)에서 출원하여 북으로 흘러 하북성 위현(威縣)을 경유하여 다시 동쪽으로 꺾여 흐르다 다시 산동성의 무성(武城)의 경계에서 황하로 합류했던 강으로 옛 하천명은 기수(淇水).

청하[淸河] 청하 최씨(崔氏)를 가리킨 것인데, 중국에서 청하 최씨가 명문(名門)이었다.

청하[靑霞] 푸른 놀. 또는 뜻이 매우 고상함을 말한다. 강엄(江淹)의 한부(恨賦)鬱靑霞之奇意가 있는데, 선주(善注)청하기의(靑霞奇意)는 뜻이 높음을 말한다.” 하였다.

청학동[靑鶴洞] 지리산(智異山)의 가장 깊숙한 동학(洞壑)에는 청학(靑鶴)이 깃들여 있고 신선들이 산다 하며 역대 시인들의 제영(題詠)이 많다.

청한자[淸寒子] 김시습(金時習)의 호이다.

청해[靑海] 중국 중부의 서쪽에 있는 지명이다. 황하의 발원이 되는 호수인 청해(靑海)가 있어서 이렇게 이름하였으며, 서쪽 변경의 오랑캐족들이 거주하는 지역이다.

청해[靑海] 청해는 북청(北靑)의 옛 이름이다.

청해[靑海] 청해는 중국 서북방에 있는 중국에서 가장 큰 함수호(鹹水湖)의 이름인데, 상고 때부터 한() 나라 때까지는 서강(西羌), 동진(東晉) 이후로는 토곡혼(吐谷渾), 당 나라 초기에는 토번(吐番), 명 나라 때는 몽고의 영역이 되었다.

청해진[靑海鎭] 청해성(靑海省) 동북부의 대호(大湖)에 위치한 군영을 가리킨다. () 나라 때 가서한(歌舒翰)이 신위군(神威軍)을 배치하여 토번(吐蕃)을 막았던 곳으로 유명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