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길 시집

-

저 너머

종이책전자책

 

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반응형

위요[魏姚] 위요는 요씨 집의 황색 모란과 위씨 집의 자색 모란이라는 뜻의 요황 위자(姚黃魏紫)’를 줄인 말로, () 나라 구양수(歐陽脩)의 견문록(見聞錄)낙양에서는 예전에 꽃을 바치지 않았는데, 이상적(李相迪)이 유수(留守)로 있을 때 처음으로 바치기 시작하였으나, 그때는 요황 위자 몇 송이에 불과하였다.”라는 구절이 있다.

위요황자[魏姚黃紫] 희귀해서 귀중하게 여겨지는 모란꽃의 품종이다. 송대(宋代) 구양수(歐陽脩)낙양모란기(洛陽牡丹記)’서민인 요씨(姚氏)의 집 모란은 일천 개 이파리에 노란 꽃이 피고 위상 인부(魏相仁溥)의 집 모란은 일천 개 이파리에 붉은 꽃이 피는데, 이것이 바로 유명한 요황 위자(姚黃魏紫)이다.”라는 말이 나온다.

위우동[委羽洞] 절강성(浙江省) 황암현(黃巖縣)에 있는 위우산(委羽山)의 골짜기로 도가서(道家書)에서 말하는 동천(洞天)의 하나. 세상에서 선인(仙人) 유봉림(劉奉林)이 학()을 붙잡다가 깃을 떨어뜨린 곳이라 한다.

위원충[魏元忠] 당 나라 송성(宋城) 사람으로 중종(中宗) 때에 중서령(中書令)을 지냈다. <舊唐書 魏元忠傳>

위위[暐暐] 빛이 환한 모양.

위위[委委] 평온하고 아름다움.

위위[衛尉] 황제의 경호대원 중 중급 지휘관이다.

위유[韋柳] () 나라의 위응물(韋應物)과 유종원(柳宗元)을 가리킨다.

위육[位育] 하늘과 땅의 조화를 돕는다는 뜻으로 모두 제자리에 편안히 있게 되고 만물이 충분히 길러지는 것을 말한다. 중용(中庸) 수장(首章)중화(中和)를 지극히 하면 하늘과 땅도 자리를 정하고 만물도 길러진다.[致中和 天地位焉 萬物育焉]”하였다.

위의감주괴[威儀監酒蕢] 흙을 쌓아서 만든 북. 부고(拊鼓)라고도 하며, 괴초(蒯草)를 묶어서 만든 괴부(蕢桴)라는 북채로 연주하였으므로 이른 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