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길 시집

-

저 너머

종이책전자책

 

그리운 것은 다 저 너머에 있고

소중한 것은 다 저 너머로 가네

애써 또 다른 저 너머를 그리다

누구나 가고 마는 저 너머 가네

반응형

동그라미 하나 그리고

 

-69화일원상 -

 

<수시>-----------------------------

말 한마디도 붙일 수 없는 조사의 심인장은 무쇠소처럼 생긴 기봉이다. 가시덤불을 뚫고 나온 납승은 이글거리는 화로 위에 한 점의 눈처럼 흔적을 남기지 않는다. 평지에서 종횡으로 관통하는 것은 그만두고, 어떠한 수단이나 방편에도 의지하지 않는다면 어떻겠느냐?

 

<본칙>-----------------------------

남전, 귀종, 마곡스님이 함께 혜충국사를 예방하러 가는 도중에 남전스님이 땅에 일원상을 그려놓고 말하였다.

말하면 가겠다.”

귀종스님이 일원상 가운데 앉자, 마곡스님은 여인처럼 다소곳이 절하는 시늉을 하니, 남전스님이 말하였다.

그렇다면 떠나지 않겠네.”

귀종스님은 말하였다.

이 무슨 수작이냐.”

 

<>-------------------------------

유기가 화살로 원숭이를 쏘니

나무 끼고 도는 화살 어찌 그리 곧은지

천 사람 만 사람 가운데서

어느 누가 일찍이 적중시켰을까

돌아갈까 돌아가세

조계로에는 안 가리라

 

(설두스님이 말하였다. “조계로는 평탄한데 무엇 때문에 안 가느냐?”)

 

-69畫一圓相 -

<垂示> 垂示云. 無啗啄處. 祖師心印. 狀似鐵牛之機. 透荊棘林. 衲僧家. 如紅爐上一點雪. 平地上七穿八穴則且止. 不落寅緣. 又作麽生. 試擧看.

<本則> . 南泉歸宗麻谷. 同去禮拜忠國師. 至中路. 南泉於地上. 畫一圓相云. 道得卽去. 歸宗於圓相中坐. 麻谷便作女人拜. 泉云. 恁麽則不去也. 歸宗云. 是什麽心行.

<> 由基箭射猿. 遶樹何太直. 千箇與萬箇. 是誰曾中的. 相呼相喚歸去來. 曹溪路上休登陟. 復休登陟. 復云. 曹溪路坦平. 爲什麽休登陟.

 

 

반응형